프로젝트 피드백 중에 캐릭터는 FixedUpdate로 움직이고 카메라는 Update에서 움직여서 서로 계산타이밍이 달라 캐릭터가 흐리고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점이 있다고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차이를 찾아보니
FixedUpdate() 는 프레임기반으로 호출되는 Update와 달리 Fixed Timestep에 설정된 값에 따라 일정한 간격으로 호출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벤트 함수의 실행순서를 유니티에서 찾아보니 FixedUpdate가 Update보다 먼저 실행되는걸 확인했습니다.
Update() 프레임 기반으로 호출되고 스크립트가 enabled상태일때 매 프레임마다 호출됩니다.
오늘 델리게이트에 관련되서 강의들 들었는데 델리게이트에 대해 원래 감을 제대로 못잡고 있어서 어려워하고 있었다 그런데 들으면서 조금씩 정리되기 시작했는데 정리에 대해 조금 쓰고자 한다.
델리게이트를 사용할 때 클래스를 분류를 나눠야 하겠다고 생각했다.
특히 델리게이트를 실제로 동작하는 기능함수들을 따로 분류한 class, 아니면 기능들을 action에 추가하거나
그리고 실제 받은 함수들을 델리게이트로 넣어 실행시키는 동작 class 이런식으로 생각을 했고
스위치 단계를 생략하고 바로 뿌려준다고 생각하면 좀 이해가 갔다.
다시 생각해 보면 버튼을 만들때 레벨업, 힐, 전투 3가지 경우가 있는데 1가지 경우를 클릭시에 예 아니오 문구가 3개가 똑같이 나온다고 생각해 보자
그리고 레벨업 에는 레벨업 기능과 레벨업의 예 아니오 전용 문구를 설정해주고
그것을 실질적으로 해당 UI 부분에 이벤트로 등록해 놓고 예 버튼이 동작할때 이벤트를 실행하게 한다면 레벨업 함수를 실행한다. 이런 느낌이였다.
위의 이미지로 다시 본다면 레벨업 함수를 SetPopup이라는 미리 준비해둔 함수에 매개변수로 넣어줘서 action이벤트에 등록을 하고 레벨업 버튼을 누를시에 text정보들과 action에 등록된 함수가 okAction에 등록된다.
그러면 OnClickOk 예 버튼을 누를시에 okAction이 작동하여 레벨업을 하고 해당 ui를 비활성화 한다.
프로젝트가 오늘로써 마무리됬고 플레이 할수있는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https://play.unity.com/en/games/ea0ef296-8fc8-443e-8812-5eb56b48b2d9/legenoofouch
LEGENOofOuch on Unity Play
2D Team Project 25.02.21 - 25.02.26
play.unity.com
고생하신 저희 34조 분들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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