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TIL

내일배움캠프 5일차 TIL 오늘 학습한 C#내용정리

yun-wj1126 2025. 1. 24. 21:29

Console.WriteLine("\n"); 에서 \n을 "" 안에 사용한다면 줄바꾸기가 가능하다.


 

Console.WriteLine(""); 여기서 ""을 문자열로 표현하고 싶다면 \"를 사용한다면 표시 가능하다.

예시) Console.WriteLine(" \"\" "); 이렇게 표시한다면 콘솔창에 ""이 출력된다.


조건문 : 조건문에는 대표적으로 if문과 switch문이 있다.

if문 : if문은 if 문만 있는게 아니라 같이 쓰이는 else if, else 이렇게 3가지가 있다.

if(조건)
{
	실행시킬 내용;
}

위 예시처럼 if() 소괄호 안에는 조건 예시로  a>10

a는 10보다 크다라는 이런 조건을 넣고 만약 이 조건이 맞다면 안에 실행시킬 내용을 실행한다.

if(조건)
{
	실행할 내용;
}
else if(다른 조건)
{
	실행할 내용;
}

위 예시처럼 else if 는 혼자 따로 쓰는게 아니라 if문 사용중 if의 조건말고 다른 조건을 실행하고 싶을때 사용한다.

if 조건이 충족하지 않을경우 아래 else if 조건으로 넘어가는데 이 조건을 충족한다면 else if의 실행할 내용을 실행한다.

그러나 if조건을 충족할경우 if조건의 실행할 내용을 실행하고 else if 조건은 보지도 않고 if문을 탈출한다.

 

if(조건)
{
	실행할 내용;
}
else
{
	실행할 내용;
}

위 예시처럼 else도 혼자 따로 쓰는게 아니라 if문 사용중 if의 조건말고 그외 조건에 대한 실행할 내용이 필요하다면 사용한다.

if 조건을 충족한다면 if조건의 실행할 내용을 실행하고 else 보지않고 if문을 탈출한다.

if 조건이 충족하지 않는다면 else 를 실행한다.

 

if(조건)
{
	실행할 내용;
}
else if(조건)
{
	실행할 내용;
}
else
{
	실행할 내용;
}

위 예시처럼 if조건이 아니라면 else if 조건으로 넘어가고 else if조건도 아니라면 나머지 else 를 실행한다.

 

switch문 : switch 같은 경우에는 범위를 제한해서? 예시로 a<10 이렇게는 못하고 상수로 조건을 정하는 조건문이다.

switch(조건 변수)
   {
        case 상수조건1:
        실행내용
            break;

    	case 상수조건2:
        	실행내용
            break;

    	case 상수조건3:
        	실행내용
            break;
    }

위 코드 처럼 switch () 안에 조건 변수를 넣어준다. 그냥 숫자를 입력해도 되긴 하지만 조건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변하는 값을 넣고 판별할 수 있는 조건문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변수를 많이 사용하는 것 같다.

 

변수를 넣어줬으면 이제 그안에 case 라는걸 적어준다. case 는 switch문을 사용한다면 둘이 영혼의 짝꿍처럼 항상 따라오는 그런 느낌이다. case 입력하고 뒤에 상수 조건을 넣어줘야 한다. 변수는 안된다!

 

상수를 적어줬으면 아래줄에 실행시킬 내용을 적어주고 마지막에는 꼭 break; 를 적어주어야 switch문의 1가지 조건이 완성된다.

 

그리고 switch 문에서도 else 랑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default:
    실행내용
    break;

case 대신 마지막에 default: 라는 걸 사용한다면 case로 정해준 조건들이 다 맞지 않는다면 default 실행내용을 실행한다.

 

switch 문은 if 문과 다르게 범위의 조건이 아니라 예시로 1 은 발로란트, 2 는 롤, 3은 배틀그라운드, 4는 오버워치

이런식으로 1,2,3,4 값을 넣었을때 각자 나오는 출력이 다를경우 사용하는 느낌이다.


조건부 논리 연산자란 AND(&&) 와 OR(||) 로 두가지로 나뉜다.

AND란 말 그대로 "그리고" 인데 예시로 군대 행정반에서 "이등병 그리고 일병 생활관 별로 1명 행정반으로" 란 말은 일병과 이등병 둘다 오라는 말이다. 즉 양쪽이 모두 있어야 true인 것이다.

OR란 말 그대로 "또는" 인데 예시로 군대 행정반에서 "이등병 또는 일병 생활관 별로 1명 행정반으로" 란 말은 일병 혹은 이등병 둘중 한명만 오라는 뜻이다. 즉 둘중 하나만 있어도 true인 것이다.

 

실제 사용 예시이다.

if(a >1 && b > 3)

간략하게 적었는데 위 조건은 a가 1보다 크면서 b가 3보다 커야지 참인 if문이다 

 

if(a > 1 || b > 3)

위 예시는 a가 1보다 크거나 b가 3보다 크거나 둘중 하나만 만족하면 참인 if문이다.

or 기호는 shift 누르고 Backspace바 바로 아래있는 키를 누르면 사용할수 있다. 


TryParase를 사용하다가 한가지 더 알게 된 점이 있는데 예시를 통해 설명하겠다.

Int a;

bool isOut1 = int.TryParse(input1, out a);

이런식으로 했을 때 저번에는 저 out a 는 무슨 역할인지 모르고 int. 이거랑 자료형을 맞춘 변수를 넣어주고 사용을 안 하는 줄 알았다.

그러나 그게 아니라 문자열을 int.TryParse를 통해 int로 바꾸는 것이라고 표기을 하고 같은 자료형인 int 인 변수를 넣어주어야 변환이 성공한다.

그 성공한 값을 bool isOut1 에 "참", "거짓" 값을 넣어주면서 a에는 변환한 값을 리턴을 하는 것이였다.

그렇기에  예를들어 input1에 문자형 10이 들어가 있다하면 변환시 bool isOut1에는 true가 들어가고 a에는 정수형 10이 들어가는 것이였다.